요근래 엄청나게 핫한 마법의 단어, 메타버스(Metaverse)에 대해 다들 궁금하실 것이라 생각되는데요! 열심히 정리해 보겠습니다 :)
목차
메타버스(Metaverse)란 무엇인가?
메타(Meta) 와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입니다. 즉, 메타(가상, 초월)와 유니버스(현실세계)를 합성한 메타버스(현실과 상호작용 또는 현실의 기능을 영위할 수 있는 가상 또는 초월세계) 입니다.
메타버스(Metaverse)의 기원
이 합성어가 처음 등장한 때는 지금으로부터 약 30년 전입니다. 공상과학 소설가인 닐 스티븐슨(미국)의 소설 <스노 크래시(Snow Crash), 1992> 에서 구성되어 있는 가상세계의 이름이 바로 메타버스(Metaverse) 입니다.
지난 20년간 놀라운 일이 벌어졌다면 미래 20년은 SF(공상과학) 영화에서나 보던 일이 벌어질 것이다. 메타버스가 오고 있다. - 엔비디아 CEO 젠슨 황
그리고 잊혀져가는 메타버스를 다시 꺼내든 이는 GTC(GPU Technology Conference) October 2020에서 기조연설을 했던 엔비디아의 CEO 젠슨 황입니다.
메타버스가 인터넷의 뒤를 잇는 가상현실 공간이 될 것. 미래의 메타버스는 현실과 아주 비슷할 것이고 '스노우 크래쉬'에서처럼 인간 아바타와 AI가 그 안에서 같이 지낼 것이다. 메타버스는 게임 속의 세상에 그치지 않으며, 메타버스에서 우리의 미래를 만들 것. - 엔비디아 CEO 젠슨 황
메타버스(Metaverse)의 유형
메타버스를 연구하는 기술단체인 ASF(Acceleration Studies Foundation)에서는 메타버스를 크게 4가지 유형으로 구분하였습니다. 메타버스는 이 4가지 유형을 기반으로 형성이 됩니다.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AR)
현실에 CG 또는 시청각적 장치를 통해 가상의 물체를 보여주는 기술입니다. 대표적으로 '포켓몬GO'가 있습니다.
라이프로깅(Life-logging)
개인이 현실에서 얻는 경험과 정보 등이 가상에 연결되어 통합되는 기술입니다. 대표적으로 'SNS'가 있고, 디바이스를 통해 신체데이터를 연동하는 일 또한 라이프로깅에 속합니다.
거울세계(Mirror Worlds)
실제 세계의 모습, 정보, 구조 등이 가상세계와 통합된 구조입니다. 대표적으로 '구글어스', '네이버맵' 등이 있습니다.
가상세계(Virtual Worlds)
현실과 별개로 구현된 가상의 세계를 말합니다. 대표적으로는 '제페토', '로블록스', '온라인 게임' 등이 있습니다.
메타버스의 플랫폼 현황 & 페이스북 사명 변경
'로블록스'는 미국에서 16세 미만 청소년의 55%가 가입했고, 하루 평균 접속자만 4,000만 명에 육박합니다. '제페토'는 전 세계 2억 명의 회원을 확보했고, 그 중 80%가 10대 이용자입니다. 이처럼 미래의 소비자가 모여있는 메타버스 플랫폼은 전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기에 충분하다고 보여집니다. 또한, 세계 최대 사회관계망 서비스를 제공하는 '페이스북'이 최근 회사 이름을 '메타'로 변경하며 메타버스 기업으로서의 출발을 알렸습니다.
메타버스는 우리가 시작할 때 소셜 네트워킹이 그랬던 것처럼 다음 개척지이다. - 메타(전 페이스북) CEO 마크 저커버그
마치며
정말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꿈꾸는 단어라고 생각이 되네요. 학창시절 게임판타지 소설을 읽으며 직접 플레이하는 것을 상상하던 때가 있었는데 말이죠 :) 제 살아생전에 나와줬으면 하는 바램이에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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